인물

  • 성동일
  • 한국 출생 | 7인의 새벽 (2001) 데뷔
최근 예능 프로그램 ‘아빠! 어디가?’에서 인간적이고 소탈한 모습, 드라마 속 진지하고 카리스마 있는 모습 등 다채로운 매력으로 전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배우 성동일. <미녀는 괴로워> <국가대표>까지 김용화 감독과 호흡을 맞출 때마다 흥행을 일궈낸 바 있는 명품 배우 성동일이 다시 한번 김용화 감독과 함께 손을 잡았다. 특유의 소탈한 인간미와 페이소스 묻어나는 연기로 한국 영화계를 이끄는 독보적 존재로 자리매김한 성동일은 <미스터 고>에서 악역이지만 미워할 수 없는 매력의 캐릭터 ‘성충수’로 분해 유쾌한 웃음과 감동을 선사한다.

-<미스터 고> 보도자료 중에서-

848만명을 동원하며 2009년 최고의 화제작이 된 <국가대표>에 이어 [추노],<의뢰인>,<수상한 고객들> 그리고 최근작 <미쓰GO>까지 출연하는 작품마다 잊을 수 없는 명장면을 탄생시키는 코믹 흥행배우 성동일. 특히 2010년 드라마 [추노]의 ‘천지호’로 분해 ‘미친 존재감’이라는 별명을 얻으며 명품배우로 당당히 입증한 그는 이번 작품에서 중국 상인의 의상과 분장을 특유의 코믹함으로 소화하며 한양 최고의 상인 ‘수균’ 역으로 다시 한번 국가대표 흥행배우임을 보여줄 예정이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보도자료 중에서-

<특수본>, <수상한 고객들>, <의뢰인>, <국가대표>까지 브라운관과 스크린을 넘나들며 종횡무진 활약, 장르를 가리지 않는 연기력으로 2012년 대세로 떠오른 배우 성동일. 특히 2010년 드라마 [추노]의 ‘천지호’로 분해 ‘미친 존재감’이라는 별명을 얻으며 KBS 연기대상 남우조연상을 수상하는 등 강렬한 연기와 개성 넘치는 캐릭터로 인정받았던 성동일이 <미쓰GO>를 통해 또 한번의 새로운 변신을 꾀한다. 까칠하고 수상한 경찰로 허당 부하들을 거느리고 있는 ‘성반장’ 역으로 돌아온 성동일은 고현정, 유해진 못지 않은 강한 존재감과 특유의 거칠면서도 유머스러운 매력으로 관객들을 사로잡을 것이다.

-<미쓰 GO> 보도자료 중에서-

명품 조연, 애드리브의 제왕으로 종횡무진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오가며 활동 중인 데뷔 21년차 베테랑 배우 성동일은 2012년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며 대한민국 영화계에서 맹활약 중이다. 특유의 미소와 사람의 허를 찌르는 언변으로 관객에게 유쾌한 웃음을 선사해온 그는 베테랑 배우답게 <아부의 왕>에서 애드리브 최고의 단계를 보여줘 그의 진가를 십분 발휘한다. 극의 긴장감과 이완감을 적절히 조절하며 유머의 타이밍을 정확히 파악하는 성동일이야 말로 <아부의 왕>에서 말한 ‘혀고수’, ‘혀달인’이다.

-<아부의 왕> 보도자료 중에서-

영화 <국가대표><미녀는 괴로워>에서는 감칠맛 나는 코믹한 매력을, 드라마 [추노]에서는 거칠고 강렬한 마초적 매력을, 최근 개봉한 영화 <의뢰인>에서는 사건 해결을 돕는 브로커로 출연해 강렬한 존재감을 보여줬던 성동일. 빠지면 안될 감초 같은 연기로 관객과 시청자들의 웃음을 책임졌던 그가 이번 영화 <특수본>에서는 성동일 특유의 현실감 있는 감정 연기를 선보인다.

-<특수본> 보도자료 중에서-

영화 <국가대표><미녀는 괴로워>에서는 감칠맛 나는 코믹한 매력을, 드라마 [추노]에서는 거칠고 강렬한 마초적 매력을, 최근 개봉한 영화 <의뢰인>에서는 사건 해결을 돕는 브로커로 출연해 강렬한 존재감을 보여줬던 성동일. 빠지면 안될 감초 같은 연기로 관객과 시청자들의 웃음을 책임졌던 그가 이번 영화 <특수본>에서는 성동일 특유의 현실감 있는 감정 연기를 선보인다.강렬한 존재감과 독보적인 캐릭터를 지닌 배우. 다양한 작품을 통해 개성 강한 감초 연기부터 진폭이 넓은 감정 연기까지 소화해내며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명품 배우로 자리매김했다. 2008년 <국가대표>에서 코치와 선수로 호흡을 맞춘 바 있는 하정우와 다시 한 번 조우, 완벽한 팀워크를 이루며 극에 활력을 더할 예정이다.

-<의뢰인> 보도자료 중에서-

수상내역 2009제17회 이천 춘사대상영화제 남우조연상 <국가대표> 2010 제7회 맥스무비 최고의 영화상 최고의 남자조연배우상 <국가대표>